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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샤프트 종류와 특성(강도/무게/토크)#1
    golf 2023. 7. 12.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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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샤프트는 크게 스틸샤프트(steel)와 그라파이트(graphite)샤프트로 나누어 집니다

    ​각각의 샤프트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틸샤프트는 말처럼 단단하고,

    무거운 강철로 만든 소재로서 특성상 탄성과 반발력이 적은 편이라 비거리에서는 조금 열세이나

    강철의 소재 특성상 비틀림/뒤틀림이 적은편이라 방향이나 정확도 면에서의 일관성이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스틸샤프트에서도 일반 스틸샤프트와 경량스틸 샤프트로 나누어 지게 되죠.


    이와는 반대로 그라파이트 샤프트는 섬유를 돌돌말아서 압착시키는 방법으로 제작되어지는데

    스틸에 비해 좋은 탄성과 반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거리또한 스틸보단 우월하겠죠..?

    하지만 정확도와 일관성 면에서는 스틸샤프트보단 조금 떨어진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샤프트의 강도에 따라 L(레이디),R(레귤러),SR(스티프레귤러),S(스티프),X(엑스트라스티프)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보통 여성분들이 L-flex를 많이쓰시지요.

    샤프트 강도는 샤프트에 스티커 형태로 붙어있거나 샤프트에 써있으니 확인해보시면 금방 알수 있습니다.

    스윙스피드가 80마일 미만 -L-flex , 80~90마일-R-flex , 90~97마일-SR-flex , 97마일 이상은 S-flex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샤프트를 결정하는 기준은 자신의 헤드스피드 입니다.

    예를들어, 적어도 3가지의 채를 가지고 스윙을 하였을때 일관적인 스피드가 나와야 하며, 비슷한 거리가 나와야 합니다.

    자신의 스윙 스피드보다 샤프트가 너무 약하거나 강하면 비거리나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초보자 분들께선 내가 일정한 스피드가 나올때까지는 연습을 열심히 하시고 결정을 하셔야 겠죠..?

    <샤프트롤링에 관하여>

     

    샤프트의 비틀림/뒤틀림은 토크(torque)라는 수치로 나누어지가도 합니다.

    이 토크는 샤프트 자체의 뒤틀림의 정도를 말합니다.


    이토크의 수치가 높을수록 비틀림이 많은것이고(거리가 많이나고 찬성이좋은대신 일관성이 떨어지고)

    토크가 낮을수록 반대의 결과가 나타납니다.
    예를들어,

    토크가 높다면 미스샷이 나왔을때 샤프트와 헤드가 뒤틀리며 안좋은 방향성을 가져올수있습니다.

    물론 전적으로 샤프트의 영향만으로 결정되지 않고 헤드의 관용성으로 조금은 커버가 되기도 하지만,

    자동차로 따지면 엔진에 해당하는 클럽의 샤프트의 성향이 그러하다면

    나의 스윙스타일/실력에 따라 신중한 선택을 하시는게 좋을것입니다.

    강도가 강하다면 무겁고 토크도 낮은편일테고 강도가 연하다면 그보다는 가볍고 토크도 높을것입니다

    .이처럼 샤프트의 무게/강도/토크는 상호 연관성이 높고 여러가지 특성들을 고려하여

    나에게 맞는 샤프트를 선택하는 것이 골프의 재미를 더해주는 요소가 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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